―――――――★
super cool
다이버스 하이
―――――――
필리핀 스쿠버 다이빙
비사이야 지역, 세부
★☆★ 이 글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글입니다. ☆★☆
☆★☆ 다이버스 하이는 스킨 스쿠버 다이빙 전문 블로그입니다. ☆★☆
한국인들에게 휴양지로 유명한 필리핀 세부, 다이버들이라면 한번쯤 세부를 찾는다. 다이빙으로 유명한 모든 곳이 바로 이 곳 세부가 속한 비샤야 해역에 속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곳 비샤야 해역의 중심지는 바로 세부다. 지금부터 다이버스 하이와 함께 세부로 떠나보자.
▲ 비사야 지역의 중심지 세부
■ 휴양지, 세부! 다이빙 여행지, 세부!
세부는 휴양지로도 이름 높지만, 다이빙 또한 유명하다. 왜냐하면 필리핀에서 나름 이름 좀 있다 하는 다이빙 포인트들은 이 곳 세부를 중심으로 퍼져나가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 세부섬을 둘러싼 모든 곳이 다이브 포인트라고 얘기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단 세부섬 자체가 결코 작은 섬이 아니기 때문에 세부섬 동서남북 둘레로 다이버들에겐 아주 유명한 포인트들이 산재해 있다. 특히 마닐라 인근 지역 보다 남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더 따스한 열대 기후, 따뜻한 수온, 광대한 산호초들과 아름다운 동식물들이 세부 섬 주변 곳곳에 산재해 있다.
우리가 흔히 세부로 여행을 간다고 한다면 대부분 세부시티(세부메트로) 그리고 공항이 위치하고 수 많은 다이브샵들과 여행객들이 주로 머무는 막탄섬(라푸라푸씨티)을 지칭하는게 보통이지만 실은 세부는 꽤 큰섬이다.
▲ 남북으로 길게 뻗은 세부의 다양한 지역들
즉, 세부를 중심으로 한 어떤 다이빙 포인트로 여행을 간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세부의 관문 막탄 공항을 지나치지 않을 수가 없다. 여기서 직접 각 지역으로 이동해 다이빙을 즐길 수도 있고, 공항 인근의 막탄섬에 거점을 삼고 막탄섬에 있는 수 많은 다이브샵과 컨택해서 다이빙을 즐길 수도 있다.
■ 세부 주변의 유명한 다이빙 포인트
세부를 둘러싼 수 많은 유명 다이빙 포인트들에서 다이빙을 즐기면서 1,200개 이상의 해양 생물과 그 외의 발견되지 않은 해양 생물들, 이런 수중 생태 시스템들을 엿볼 수 있다. 특히 일부 리조트에서 산호초군을 비치다이빙으로 하는 것이 유명하나 또한 다이버들은 보트다이빙이나, 리브어보드를 통해 새로운 암초와 수중암벽, 연안의 환초를 접할 수 있다.
세부섬 주변 유명한 포인트들에 대해 알아보자. 지금부터 설명하는 이 포인트들은 단 하나의 다이브 사이트가 아니라, 그 자체가 하나의 훌륭한 여행지이기도 하다는 것을 염두해두길!
● 말라파스쿠아,모나드쇼알
―――――――
세부 북쪽 끝에서 다시 배를 타고 이동 할 수 있는 말라파스쿠아는 환도상어를 만날 수 있는 포인트로 유명하다. 덕분에 환도상어를 보기위해 전 세계다이버들이 이 곳을 방문한다. 또한 상어를 보지못한다 해도 박쥐물고기, 플룻마우스, 바라쿠다, 튜나, 만티스쉬림프, 파이프피쉬, 스콜리온피쉬, 라이온피쉬, 모리쉬 아이돌, 배너피쉬무리, 유니콘피쉬, 오징어, 문어와 다양한 장어를 만날 수 있다.
▶말라파스쿠아 관련 더 보기
● 막탄섬, 세부
―――――――
세부의 관문, 공항이 위치한 막탄섬은 세부 관광, 여행의 중심지이다. 흔하게 세부를 방문한다는 것은 바로 이 곳 막탄섬을 방문한다고 이야기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막탄섬에는 대부분의 다이브 샵들이 밀집해 있는데, 근처의 다양한 해양국립공원들이 위치해 있으며 올랑고,힐룽뚱안,날루수안 등 유명한 섬들을 이 곳에서부터 갈 수 있다.
특히나 막탄섬 그 자체도 훌륭한 다이빙 포인트로서 동쪽에는 아주 멋진 월다이빙을 할 수 있는 깊고 좁은 월 지형이 형성되어있고, 다양한 수중생물과 함께 멋진 산호, 해면, 고르고니안으로 덮여진 벽을 만날 수 있다. 또한 운이 좋다면 거북이, 가오리등을 볼 수 있는 기회가 기다리고 있다.
● 아포섬, 두마게티
―――――――
세부 남쪽 끄트머리에 있는 두마게티는 정확하게는 세부섬이 아니라 세부 서쪽에 위치한 네그로스 섬에 위치해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다이버들은 세부에 도착한 후, 차로 이동해서 다시 배를 타고 이 곳을 방문한다.
두마게티와 두마게티에서 유명한 아포섬 두 곳 모두 환상적인 다이브 포인트를 가졌는데 방대한 산호초 정원에 다양한 물고기들을 볼수있는 다이빙사이트가 해변과 바로 연결되어져 있고 트리거피쉬, 베너피쉬가 함께하는 뺵빽 무성가득한 산호초군의 자라나는 모습을 관찰 할 수있다. 또한 자세히 보면 암초로 위장한 스콜피언피쉬와 누디브랜치를 찾아 볼 수 있다.
▶ 두마게티, 아포 관련 더 보기
● 모알보알
―――――――
세부에 유명한 모알보알은 다른 지역에 비해 접근성이 좋은 편이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다이빙 포인트다. 세부 막탄공항에서 배를 타지 않고 육로로 2.5시간 정도면 쉽게 도착한다. 다양한 관광코스는 없는 편이지만 양호한 다이빙 환경과 필리핀의 정감스런 시골 분위기로 인해 점점 더 많은 여행객들이 찾고 있다. 모알보알의 다이빙 포인트은 대부분이 모알보알 타운에서 약4키로 떨어진 <파낙사마비치> 가까이에 위치하고 있는까닭에 모알보알의 두군데 비치중 파낙사마비치쪽에 많은 다이빙샵들이 모여있다.
▶ 모알보알 관련 더 보기
■ 세부의 다이빙 환경
수온 : 지역과 계절에 따라 23-30도
날씨 : 일년 내내 필리핀에서 다이빙할 수 있습니다. 3개의 시즌으로 구별할 수 있는데 이것은 다이빙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
12월~3월: 북동지역이 우기로 강한 바람을 동반한다.
4월~6월: 보통 건기로 따뜻한 날씨와 약간의 바람이 있다.
7월~11월: 남서지역이 우기로 매우 습하지만 수온은 따뜻합니다. 하지만 태풍 때문에 다이빙이 취소 되는 경우가 많다.
기온 : 25~32도의 다습한 기후를 가지고 있다.
■ 세부에서 관찰 할 수 있는 해양생명체들
스콜피온피쉬, 엠퍼럴, 바라쿠다, 무어리쉬, 플룻마우스, 튜나, 뱃피쉬등을 보기에 매우좋은 곳입니다. 가끔 보기힘든 프그미해마, 파랑비늘돔, 라이언피쉬, 유니콘피쉬, 쥐치무리, 트럼펫피쉬, 놀래기, 갯가재, 오징어와 문어등을 만날수있는 좋은 곳이기도 합니다. 더큰 수중생물, 진환도 상어와 귀상어를 포함한 상어류와 이글레이, 데빌레이, 만타레이와 함께 사진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 세부다이빙 주의사항
세부는 이미 너무나도 유명한 관광지이다. 그렇다보니 많은 한국사람들이 찾고, 그 때문에 수 많은 한국업체들이 난립해있는데 이 중에 최악은 무자격자들이 강사행세를 하며 가르치는 경우가 있다. 허가를 받지 않고, 인증받은 다이빙 단체가 아닌 강사가 활동하는 것도 문제지만 교육이 끝나고 돈을 받아도 흔히 자격증이라고 말하는 인정증을 내주지 않는 경우도 비일비재 하다.
때문에, 되도록이면 조금 비싸더라도 공신력있고 이름 있는 다이브 단체의 다이빙 교육을 선택하도록 하고, 어느정도 검증이 된 곳을 가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경쟁이 치열하다보니 가격차이가 천차만별인데 이는 같은 서비스를 다른 가격으로 제공한다기보다는 많은 부분에서 원가절감,비용절감 등을 한 후에 가격을 형성한게 대부분이라 많은 업체를 꼼꼼하게 알아보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합리적인 가격에 양질의 서비스를 찾을 수 있길.
■ 필리핀 여행정보
● 언어 – 따갈로그, 영어
● Currency – 필리핀 페소, 신용카드
● 라푸라푸시 - 막탄-세부(Mactan-Cebu) 국제공항
● 전압 – 220볼트(11자콘센트 다수)
다음편에서는 세부 지역의 다양한 다이빙 포인트들에 대해 더욱 자세하게 하나하나씩 소개해보고자 한다.
태그클라우드
――――――
필리핀세부,세부스쿠버다이빙,모알보알,막탄,말라파스쿠아,두마게티,아포,비사야,세부스킨스쿠버다이빙,세부스쿠버다이빙자격증
'스쿠버다이빙 여행 > 필리핀 스쿠버다이빙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필리핀 스쿠버다이빙] 환도상어의 메카, 세부 말라파스쿠아 (2) | 2016.02.20 |
---|---|
[필리핀 스쿠버다이빙] 필리핀 다이빙의 관문, 세부 막탄 (0) | 2015.11.27 |
[필리핀 스쿠버다이빙] 3개월만 허락된 바다, 투바타하 리프 (4) | 2015.02.27 |
[필리핀 스쿠버다이빙] 야생이 살아있는 팔라완의 스쿠버다이빙 (렉,난파선 다이빙) (10) | 2015.02.13 |
[필리핀 스쿠버다이빙] 보라카이의 스킨 스쿠버 다이빙 (5) | 2015.0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