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쿠버다이빙 여행/필리핀 스쿠버다이빙 여행

[필리핀 스쿠버다이빙] 환도상어의 메카, 세부 말라파스쿠아





―――――――――
super cool
다이버스하이
―――――――――
스쿠버다이빙으로 즐기는 푸른별


필리핀 스쿠버 다이빙 
세부 최북단 말라파스쿠아 섬
―――――――――


비샤야 해역의 중심지 세부는 남북으로 죽 길게 늘어뜨려진 큰 섬이다. 흔히 세부 하면 공항이 위치해 있으며 세부관광과 스쿠버다이빙의 중심이 되는 막탄섬만을 떠올리지만 긴 세부 섬 주변은 훌륭한 다이빙 포인트로 넘쳐난다. 이번에 소개 할 포인트는 바로 세부본섬 최북단에 위치한 말라파스쿠아 섬이다. <환도상어>로 유명한 말라파스쿠아의 매력에 푹 빠져보자!




★★ 이 글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글입니다.
스킨 스쿠버다이빙의 모든 것 : 다이버스 하이는 SUPERCOOL PROJECT 다이버스 하이 공식 블로그입니다. 


지난 첫글 보기
[필리핀 다이빙 포인트] 필리핀 전체 다이빙 포인트 정리 개요


■ 말라파스쿠아 MALAPASCUA
―――――――






말라파스쿠아(이하,말파)는 세부 북동쪽 끝자락에 있는 작은 섬이다. 아름다운 이 섬은 세부의 보라카이라고도 불리우는데 보라카이의 화이트비치를 닮은 고운 백사장과 맑은 물로 유명해서 섬의 서쪽에서는 수영과 스노클링을 즐기기에 좋고, 다이버들에게는 환도상어를 볼 수 있는 환도상어의 메카로 유명하다.


섬 자체는 길이 3km, 폭 1km 인구 3000명으로 아주 작은 섬이라 반나절이면 섬 전체를 돌아볼 수 있다. 사실상 이 곳을 방문하는 대부분의 여행자들은 스쿠버다이버이기 때문에 작은 섬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오히려 자가 발전을 해야만 전기를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개발이 되지 않은 섬이 주는 매력과 말파의 아름다운 바닷속에 산호와 맑고 투명한 바다색 그리고 환도상어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다이빙 포인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유럽인들을 포함한 다이버들이 방문을 한다.





■ 말라파스쿠아 스쿠버다이빙
―――――――
말파의 포인트 대부분은 수심 10-23m로 이루어져 있다. 암반 및 작은 계곡들 그리고 그 곳을 둘러싼 수 많은 연산호들. 그 곳에 살아가는 다양한 수중생물까지. 아기자기한 풍경과 생물체들 모두를 즐길 수 있다. 특히 야간 다이빙을 해보면 말파의 환상적인 수중을 즐길 수 있다. 운만 받쳐준다면 환도상어 뿐아니라 다이버들이 정말 보고 싶어하는 만타레이를  볼 수 있다.

이외에도 1984년도에 침몰한 길이 150m나 되는 여객선이 있는 도냐마린 난파선 포인트, 모날드 쇼,가토 아일랜드 등 인근의 포인트도 충분하여 초보자들도 들어갈 수 있는 동굴 다이빙과 화이트 팁 상어, 피그미 해마 등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역시 무엇보다도 다이버들이 말파에서 기대하는 것은 바로 환도상어. 말라파스쿠아=환도상어,  환도상어=말라파스쿠아의 동의어로 보아도 무방하다. 말파에 간다는 것은 즉 환도상어를 보러 간다는 말과 같다. 그만큼 첫째도 환도상어, 둘째도 환도상어. 환도상어 하면 말라파스쿠아인것이다.



―――――――
foto : 환상의 섬, 세부 최북단 말라파스쿠아



말파의 다이빙은 말라파스쿠아를 기본으로 가토섬 / 모나드쇼어 등에서 보트다이빙으로 진행되는데 각 포인트마다 개성이 있다. 


★ 가토섬 포인트 ★

가토섬 포인트에서는 화이트팁 상어와 다양한 희귀생물들을 만날 수 있다. 또한 동굴 다이빙을 하며 지형을 통한 다이빙의 새로운 재미도 느낄수 있다.

 

―――――――
foto : 가토섬에서 볼수있는 화이트팁 상어


모날드숄 포인트
말라파스쿠아를 전세계의 다이버들이 찾게되는 이유! <환도상어> 를 볼수있는 포인트로 운이 좋다면 다이버들의 꿈, 만타레이 역시 만날 수 있는 환상의 포인트

 
―――――――
foto : 희귀종 환도상어
환도상어를 보기위에서는 해가뜨기전인 새벽 5시에 입수 해야 된다.


★ 선셋 나이트 다이빙 포인트
말라파스쿠아를 찾는 또 하나의 이유 세계적인 희귀어류 만다린 피쉬를 만날 수 있다는 것. 만다린피쉬는 그 화려함에 매혹되어 수중접사 촬영을 사랑하는 매크로 매니아들에게는 가장 보고싶은 수중생물로 손꼽힌다.

―――――――
foto : 만다린 피쉬
화려하고 우아한 자태






■ 말라파스쿠아에서 스쿠버다이빙을 즐기는 방법과 비용
―――――――
말라파스쿠아는 세부 공항에 내려서 세부 최북단까지 이동한 뒤 거기서도 다시 배를 타고 이동해야 되기 때문에 사실 접근성이 그리 좋은 편은 아니다. 덕분에 말라파스쿠아에서 스쿠버다이빙을 즐기기 위해선 비용 중 많은 부분을 교통비에 할애 해야 한다. 


그래서 대부분의 말라파스쿠아의 다이브샵에서는 세부 공항에서부터 출발하는 교통편을 제공(공짜는아니다) 한다. 또한 숙박 등을 포함한 통합 팩키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숙박따로, 다이빙 따로 하는 것보다는 저렴한 편이다.


말라파스쿠아 다이브샵들의 평균적인 비용은 다음과 같다.
펀다이빙 3회 기준으로 대략 90-100불 
장비대여료 20-30불 
숙박비 30-50불 
등으로 구성되어 말라파스쿠아에 도착해서 펀다이빙을 즐기는 기준으로 1일 최대 180불에서 대략 150불 가량 소요된다.


세부공항 등에서 이동하는 왕복경비까지 포함한다면 대략 250-300불이 지출 될 수도 있다. 평균적으로 80-130불 선에서 유지되는 막탄섬 다이빙에 비하면 꽤 고가의 돈을 지불해야 한다.


이외에도 세부 섬 끝자락의 마야항이나 다른 항구에서 배를 타고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샵에 따라 다시 이 요금을 따로 청구하는 경우도 있어 꼼꼼하게 알아보아야 한다. 





■ 말라파스쿠아 가는 방법
―――――――
말파는 긴 세부 섬의 최북단에 위치해 있다.  따라서 일단 세부섬의 마야향까지 가는 방법에 따라 비용나 방법이 달라진다. 

말라파스쿠아 가는 법 1 - 렌트카 이용하기
다이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 중 하나로, 무거운 스쿠버다이빙 장비 풀세트를 가지고 현지 교통을 이용해서 간다면 꽤나 고생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돈이 조금 더 들더라도 렌트카를 그리고 일행 여럿이서 모아서 이용하면 편리하고 저렴해진다. 비용은 대략 세부씨티,막탄 등지에서 왕복으로 US $200~250 정도. 팩키지로 마야 항에서 말파섬까지 이동해는 배삯까지 포함되는 경우도 있으니 세세하게 잘 알아보아야 한다. 


말라파스쿠아 가는 법 2 - 로컬 교통을 이용하기
세부시티 북부 터미널에서 마야행 버스를 타고 이동한다. 비용은 80-200페소 그리고 마야항에서 배를 타고 말파에 갈 수 있다. 마야항에서 말파에 가는 방법은 두가지 정도가 있는데 프라이빗 보트, 일명 전세보트, 그리고 퍼블릭 보트가 있는데 프라이빗 보트는 대략 1000페소, 날씨가 안좋거나 보트캡틴의 성향에따라 2000페소까지 치솟기도 한다. 퍼블릭보트는 약 50페소-100페소

이 방법을 이용하면 몸은 고되지만 여행을 즐기며 말파로 굉장히 저렴하게 이동 할 수 있게 된다. 배낭여행자나 여행을 즐기는 다이버라면 추천 할 만한 방법이다.



말라파스쿠아 가는 법 3 - 택시 이용하기
택시를 이용해서 가는 방법도 있다. 대략 5000페소 정도고 택시기사와 흥정하기 나름이지만 5천페소 가량이면 말파로 향하는 마야항까지 이동가능하다.




■ 말라파스쿠아 스쿠버 다이빙 최적기
―――――――
 연중 내내 최적기를 형성하나, 대체적으로 어느 동남아의 시기와 마찬가지로 건기가 시작되는 10월 이후 (한국 기준으로 겨울시즌)가 최적기다. 비가 오지 않고, 날씨도 쾌청하고 시원한 편으로 다이빙 하기에 아주 좋은 시기다. 




■ 말라파스쿠아 스쿠버 다이빙 주의사항 및 특이사항
―――――――
포인트들 중 동굴내부 진입 중 조류의 영향 혹은 다이버 본인의 실력부주의로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다른 다이버들을 위해서라도 최소한 어느정도의 중성부력과 실력은 만들어놓고 가는 것이 다이빙 매너일 것이다. 

이외에도 마야항에서 말파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보트 값 흥정으로 인한 스트레스, 짐꾼들이 짐을 들어주고 폭리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인당 혹은 짐 개당 20페소 정도로 예산을 생각해놓고 잔돈을 준비해가면 편할 것이다.





■ 말라파스쿠아 관광
―――――――

섬이 작고 아담하기 때문에 여유롭게 섬을 둘러보며 쉬는 것이 가장 좋은 말파를 즐기는 방법일 것이다.




■ 말라파스쿠아 스쿠버다이빙에 대한 총평
―――――――  
세부의 모든 다이빙 포인트들이 그러하듯이 말라파스쿠아 섬 자체와 인근의 섬으로 포인트가 구성되어있다. 모알보알+페스카도르 , 막탄+세부3대장(날루수안,올랑고,힐룽뚱안) 처럼 말라파스쿠아+가토 섬으로 포인트가 구성되어있다. 이외에도 다이브센터마다 사람수가 충족하거나 추가비용을 내면 갈 수 있는 포인트들이 존재한다.


말파는 어느 정도 실력이 되는 다이버라면 굉장히 매혹적인 다이브 포인트가 될 것이다. 희귀종인 환도상어를 볼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아기자기하게 다양한 볼거리를 즐길 수 있다. 세부에서 막탄 다이빙 혹은 보홀이 질렸다면 세부의 아름다운 시골풍경과 매혹적인 다이빙을 만끽 할 수 있는 좋은 다이빙 여행지가 될 것이다. 





■ 진행중인 말라파스쿠아 투어
―――――――
2016 다이버스 하이 말라파스쿠아 투어 첫번째가 진행되었고, 2016년 6월 두번째 투어가 현재 진행중이다. 





태그클라우드
――――――
필리핀세부,세부스쿠버다이빙,환도상어,막탄,말라파스쿠아,세부다이빙,비사야,세부스킨스쿠버다이빙,세부스쿠버다이빙자격증,해외투어,말파투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