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쿠버다이빙 여행/필리핀 스쿠버다이빙 여행

[필리핀 스쿠버다이빙] 필리핀 다이빙의 관문, 세부 막탄

[필리핀 스쿠버다이빙] 필리핀 다이빙의 관문, 세부 막탄




―――――――★
super cool
다이버스 하이
―――――――
필리핀 스쿠버 다이빙 
세부 막탄섬


★☆★ 이 글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글입니다.  ☆★☆
☆★☆ 다이버스 하이는 스킨 스쿠버 다이빙 전문 블로그입니다. ☆★☆


  필리핀 스쿠버다이빙 개요에서 크게 필리핀을 총 3개 지역으로 나누어서 살펴봤다.   첫째, 루손섬 남부  두번째, 술루해역 세번째, 비샤야 해역.  이번 편은 필리핀을 크게 나눈 세번째 지역, 비사야해역에서도 비사야의 중심지 세부, 그리고 그 세부에서도 다시 중심이 되는 막탄 지역을 설명해보고자 한다. 
 

 막탄섬은 세부 공항이 위치해 있어서 사실상 필리핀 다이빙의 관문,메카가 되는 곳이다. 많은 다이버들이 이 곳에서 다이빙 교육을 받고 다이버가 되며, 세부에서 다이빙을 한다는 말은 즉 막탄섬에서 다이빙을 즐겼다는 말과 동일시 되는 말이 될 정도 이다. 그럼 지금부터 함께 막탄 스쿠버다이빙의 세계로 빠져들어가 보자.
 



■ 막탄 MACTAN 스쿠버다이빙

 세부 본섬과 두개의 다리로 연결된 막탄섬은 세부 공항이 위치해 있다. 섬 주변이 곧 다이빙 포인트이면서 또 바로 인근의 여러섬들과 가까워 다양한 다이빙 포인트에서 다이빙을 즐길 수 있다.  다양한 막탄의 포인트들은 크게 막탄섬 자체의 포인트, 그리고 인근 날루수안,올랑고,힐룽뚱안,솔파 등등의 포인트로 다시 나눌 수 있다. 각각의 포인트들과 여러 섬들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자.




1. 막탄본섬
 ̄ ̄ ̄ ̄ ̄ ̄ ̄
막탄 본섬은 섬 주변 섬의 동쪽편을 따라 포인트들이 형성되어 있다. 이중 유명한 포인트 몇개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 마리곤돈 케이브




세부에서 다이빙을 했다면 마리곤돈 케이브는 한번쯤 가볼만 한 포인트다. 일반 레크레이션 다이버들은 입구 근처에 머물며 멋진 동굴 실루엣 사진을 남기는 것으로 유명하다. 더불어 동굴 입구에 그동안 이 곳에서 비운의 명을 달리한 다이버들의 묘들이 있다. 



- 탐불리



경비행기를 가라앉혀놓은 사이트로, 경비행기 외에도 아름다운 산호들을 관찰 할 수 있다. 


- 콘티키
정어리떼로 유명한 콘티키는 현재 정어리떼의 이동으로 예전만한 명성의 포인트는 아니지만 여전히 매력적인 포인트다. 


- 마린스테이션
개인적으로 막탄섬에서 가장 좋아하는 포인트로서 직벽을 따라 내려오면 30미터 이후 완만한 경사를 따라 쭉 길게 늘어져있다. 월을 따라 부채산호와 연산호들, 그리고 암벽 구석구석 다양한 수중생물들이 있다.


- 샹그릴라 포인트





막탄 최고급 리조트 샹그릴라 앞 바다 포인트로 원래는 들어가기 위해선 입장료를 따로 지불해야 하지만 바로 옆의 A&B 사이트에서 입수 후, 치고 나가면 도달 할 수 있다. 얕은 수심의 포인트로 다이빙 포인트라 부를 수 없을 수준이지만 안에 일부로 조성된 로마시대 느낌으로 꾸며진 사이트를 만날 수 있다. 







2. 날루수안
 ̄ ̄ ̄ ̄ ̄ ̄ ̄




사실상 다이버들 보다는 호핑투어,스노클링을 즐기는 이들에게 이름 높은 날루수안 섬은 물 속 보다는 섬의 외관이 아름다워 사랑 받는 섬이라, 다이버들에게는 지루 하다는 평을 많이 받는 섬이다. 사실상 스노클링을 위한 얕은 수심을 제외하고는 딱히 인상적이지 않은 포인트. 하지만 그 얕은 수심의 다이빙은 굉장히 아름답다.



3. 올랑고
 ̄ ̄ ̄ ̄ ̄ ̄ ̄




올랑고는 막탄섬과 가까이 위치한 또 다른 큰섬으로 섬 주변을 따라 막탄섬과 마찬가지로 월(절벽)지형을 가지는데 굉장히 멋진 포인트다. 특히 <탈리마> 포인트의 펼쳐진 연산호들과 말미잘들은 대장관이다. 보통 항상 조류가 흐르는 편이라 조류 다이빙하기에 좋다.





4. 힐룽뚱안
 ̄ ̄ ̄ ̄ ̄ ̄ ̄



개인적으로 세부에서 가장 좋아하는 포인트로서, 월 지형을 가지고 있는 포인튼데 월은 대략 두번 계단식으로 꺾인다. 5미터 수심의 얕은 수심에서 월 지형으로 떨어지며 약 30-40미터 수심의 바닥이 나오고 다시 한번 계단식으로 꺾여 이후 50-60미터 수심의 바닥이 다시 나오며 이후부터는 완만하게 경사를 이루며 수심이 깊어진다.

힐룽뚱안 같은 경우엔 그 풍경의 웅장함과 다양한 수중생물들을 관찰 할 수 있어서 풍경과 수중생물의 조화가 뛰어나다.




■ 막탄의 스쿠버 다이빙 

 막탄의 포인트들은 대체적으로 월지형을 이루며 지형을 살펴보며 풍경을 즐길 수도 있고, 월 지형 곳곳을 살펴보며 다양한 수중 생물들을 관찰 할 수 있다. 



■ 막탄섬에서 스쿠버다이빙을 즐기는 방법과 비용

 세부를 간다는 것 자체가 막탄섬에 간다는 것과 동일한 말이기 때문에 세부 공항에 내리면 그 곳이 바로 막탄섬이다. 섬 자체에 공항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다이브샵들로의 이동시간은 15-20분 내외로 접근성이 뛰어난 편이다. 

 미리 한국에서 예약을 하고 가면 대부분의 다이브샵에서 픽업을 나온다. 따로 숙소를 예약하고 공항픽업을 알아보는 것 보다, 대부분의 다이브샵에서 제공하는 통합팩키지 서비스를 이용해서 숙소,다이빙,픽업등을 한꺼번에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고 가격도 저렴한 편이다.

 막탄섬 다이브샵의 비용은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펀다이빙 3회 기준 80불 ~ 130불 
 오픈워터 교육 기준 200 ~ 350불
 
 가격만 놓고 절대 얘기 할 수 없는 것이 가격차이는 펀다이빙에서는 <코스 선택> / <식사 퀄리티> / < 장비 포함,불포함 > / < 공항 픽드랍 > 등 수많은 옵션들이 합쳐져 결정되는 것이고, 교육 역시 저가의 질 낮은 교육에서부터 품질 높은 교육 그리고 < 숙소 포함, 비포함 > 등 펀다이빙 보다 더 다양한 옵션들의 합이 만들어낸 가격인 것이다.





■ 막탄섬 스쿠버 다이빙 최적기



 
 연중 내내 최적기를 형성하나, 대체적으로 어느 동남아의 시기와 마찬가지로 건기가 시작되는 10월 이후 (한국 기준으로 겨울시즌)가 최적기다. 비가 오지 않고, 날씨도 쾌청하고 시원한 편으로 다이빙 하기에 아주 좋은 시기다. 




■ 막탄 스쿠버 다이빙 주의사항 및 특이사항
 펀다이빙 같은 경우에는 그나마 피해가 적은 편이지만 다이빙 자격증 이른바 다이빙 교육에서는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는 곳 또한 세부 막탄이다. 이른바 출혈경쟁과 프리랜서 강사들의 난립으로 인한 책임을 지지 않는 교육으로 유명하다.   최악의 상황에는 자격증을 아예 받지도 못하고 사기를 당하는 경우도 비일비재 하다. 


 펀다이빙 시에는 반드시 코스를 확인해야 한다. 인근의 유명한 섬들이 해양국립공원으로 입장료를 내야 하기 때문에 막탄 주변에서 다이빙을 하는 것과 다른 섬에서 다이빙 하는 것과의 비용차이가 존재한다. 


 교육 시에는 더욱더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다이빙 단체 / 교육 퀄리티 / 코스 커리큘럼 / 숙식제공의 여부와 그 퀄리티 / 등등 더욱 신경 써서 알아보아야 한다.


▲ 맛있는 식사가 제공되는지?!




■ 세부 관광
 세부 본섬의 이 곳 저 곳을 모두 관광하는게 아니라 일반적인 세부 관광 (세부시티[메트로] / 막탄섬 위주 )을 즐긴다면 단연코 막탄섬에 위치한 숙소를 구하고 즐기는게 낫다. 사실상 세부씨티[메트로]에 나갈 일이 크게 없고 막상 나간다 하여도 큰 볼거리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막탄섬에서 편리하게 다이빙을 즐기고 하루 정도 마지막 날 시간을 내서 비행탑승금지 시간도 지키고 여유 있게 시내 구경을 하면 편리하다.




■ 세부 막탄 스쿠버다이빙에 대한 총평 
 세부 막탄의 최고의 장점은 바로 접근성과 편리함이다. 한국에서 비행기를 타고 3시간 30분~ 4시간이면 도착하는 거리에 공항에서 불과 20분 내외의 거리에 위치한 다이브샵에서 올인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환상적인 다이빙 포인트를 기대하고 온다면 실망 할 테지만, 적어도 동남아 사이트의 기본은 해주는 사이트들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근처의 날루수안,힐룽뚱안,올랑고 등의 섬까지 방문 한다면 다양한 다이빙을 손쉽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태그클라우드
――――――

필리핀세부,세부스쿠버다이빙,모알보알,막탄,말라파스쿠아,두마게티,아포,비사야,세부스킨스쿠버다이빙,세부스쿠버다이빙자격증